알샤드

Hunter Hall
이동: 둘러보기, 검색

개요

알샤드(アルシャード)는 파 이스트 어뮤즈먼트 리서치(F.E.A.R.)에서 제작한 판타지 TRPG이다. 디자이너는 이노우에 준이치(井上純弌)로, 가이아부터 키쿠치 타케시(菊池たけし)가 참여.

세계관

무한히 많은 잎을 가진 거목으로 표현되는, 무한한 세계가 모여 형성된 다차원우주 "위그드라실". 그 수많은 세계인 리프 월드 중, 많은 세계와 이어져 특히 중시되는 세계인 루트 월드가 존재한다. 그런 "루트 월드"인 "미드가르드"나 "블루 스피어"를 무대로, PC는 신의 파편 "샤드"에 선택받은 "퀘스터"로서, 세계를 좀먹는 "나락/어비스"과 싸워 나간다.

판정 방식

6면체 2개(2d6)를 사용하는 F.E.A.R.의 엔진, 스탠더드 RPG 시스템(SRS)의 시초. 알샤드 가이아의 엔진을 범용으로 공개한 것이 SRS이다.

판본

초판(무인)

2002년 발매. 판타지 세계 미드가르드를 배경으로 표준적인 모험을 즐길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다.

1.5판

알샤드ff(포르티시모)

2005년 7월 23일 발매. 초판 룰북을 다듬은 버전.

알샤드 가이아

마법이 존재하는 현대 지구, 블루 스피어로 무대를 옮긴 버전. 서플리먼트 등은 ff와 호환.

2판: 알샤드 세이비어

2012년 7월 30일 발매. 기본 무대는 가이아와 동일한 블루 스피어로, 미드가르드는 서플리먼트를 통해 제공되고 있다.

주요 설정

위그드라실 우주

주로 물푸레나무나 주목 등 활엽수로 표현되는, 무한한 세계를 내포한 다차원 우주.

루트 월드와 리프 월드

리프 월드는 우리가 인식하는 세계 하나를 세계수의 잎 하나에 대응시킨 개념. 루트 월드는 가지에 대응하듯 복수의 리프 월드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그 세계들이 운명을 함께하게 되는 세계를 일컫는 개념이다. 이하의 루트 월드가 기본 룰북에서 언급되었다.

아스가르드

나무로 치면 맨 꼭대기에 위치해 있다는, 모든 소원이 이뤄진다는 이상향. 초판에서는 모든 퀘스터들이, 세이비어에서는 후술할 석세션을 거친 퀘스터들이 이 곳을 향하는 그랜드 퀘스트를 받는다.

미드가르드

알샤드ff까지의 기본 무대. 검과 마법으로 대표되는 판타지 세계이나, "카발라"라는 마법 기술이 발달해 일부 지역에서는 현대와 비슷한 문명 발전을 이뤄냈다. 알샤드 세이비어의 PC는 나락에 더해 상층부가 악에 물든 제국, '진제국/발레스라이히'에 맞서, 고통받는 사람들을 구제하는 그랜드 퀘스트를 가지게 된다.

블루 스피어

알샤드 가이아 이후의 기본 무대. 21세기 초 지구와 유사한 과학 문명이 형성되어 있으며, 마법을 비롯한 세계의 신비는 철저히 은폐되어 왔기에 일반인은 그 존재를 모른다. 또한 생명을 다스리는 신성인 가이아가 내포되어 있기 때문에 다른 세계에 비해 풍부한 마나를 지니고 있으나, 최근 들어 나락의 침공이 심화되고 있다. 이 나락에 맞서 가이아를 지키는 것이 세이비어 시점에서 블루 스피어의 그랜드 퀘스트.

마나

존재를 유지시키고 가능성을 현실화하는 힘. 위그드라실 우주에 있는 모든 것의 토대로, 마나를 잃은 존재는 유지되지 못하고 소멸한다. 원자 하나부터 위그드라실 우주 자체까지 예외는 없다. 존재가 소멸한 자리를 채우는 것이 바로 나락이라 불리는 세계의 독.

마나가 너무 많아지는 것도 문제가 되는데, 이는 가능성을 현실화하는 힘 때문에 터무니없는 가능성, 크리처를 만들어 내 버리기 때문이다.

나락(어비스)

세계를 좀먹는 독이자 불치병. 마나를 낭비해 세계를 집어삼켜 모든 것을 동화시키려 하고 있기에, 모든 생명과 상종할 수 없는 절대악으로 취급되고 있다. 그러나 정체는 상세불명. 의지 없이 동화본능만으로 움직인다고 판단되고 있으나, 나락의 힘을 가지고 나락의 의지를 대행한다고 자칭하는 존재인 다크 레이스가 있어 이 또한 정확하지 않다.

샤드와 퀘스터

샤드란 신의 힘이 깃든 순수한 마나의 결정으로, 일찍이 위그드라실 우주에서 모습을 감춘 신의 "파편"이다. 퀘스터는 그런 샤드에 선택받은 지성체로, 샤드를 자유자재로 다룰 수 있는 건 그 샤드에 선택받은 퀘스터뿐이다. 샤드가 퀘스터에게 부여하는, 나락에 맞서며 아스가르드를 향하기 위한 힘은 다음과 같다.

  • 세 개의 가호(세 가지를 하나씩 가질 수도, 한 가지를 세 개 가질 수도 있다. 기본적으로 퀘스터의 능력, 클래스에 따른다)
  • 브레이크(육체적/정신적 한계에 몰린 퀘스터에게 마나를 공급해, 트랜스 상태를 부여하는 현상)
  • 스펙터를 정화할 만큼 풍부한 마나(무한하다고도 일컬어진다)
  • 주위 마나 밸런스의 조절
  • 샤드 회화(퀘스터끼리의 텔레파시를 매개)

알샤드

일정 이상의 경지에 다다른 퀘스터의 샤드에는, 4개, 혹은 그 이상의 가호가 깃들어 있다. 이런 샤드는 명확한 의지를 가지고 의사소통을 위한 아바타를 만들어 내기도 한다. 알샤드란, 이 경지까지 진화한 샤드를 가리키는 말. 또한, 이 진화의 과정을 석세션(계승), 알샤드를 가진 퀘스터는 "신의 계승자"로서, 석세서라고 부른다.